한국생산성본부

최근 검색어
인기 검색어
닫기

교육

지수

자격인증

접기/펴기

보도자료

보도자료 내용
국가자격 한국수어교육능력 검정시험 첫 시행
담당부서 자격검정센터 보도일 2019-08-19
구분 |종합| 조회수 563

KPC 국문(1).jpg

 

 

한국생산성본부, 국가자격 한국수어교육능력 검정시험 첫 시행
 - 한국 유일 한국수어교육능력 검정시험, 11월 9일 제1회 시험 실시

■ 올해부터 한국수어교육능력 검정시험이 실시된다. 한국생산성본부(KPC, 회장 노규성)는 한국수어교육능력 검정시험 위탁 운영 기관으로, 올해 11월 9일(토) 제1회 한국수어교육능력 검정시험을 실시한다고 밝혔다. 시험 접수는 9월 16일부터 9월 27일까지 진행된다. 
   
o 한국수어교육능력 검정시험은「한국수화언어법」제14조 및 같은 법 시행령 제7조에 따라 시행되는 것으로 한국 수어 교육과 보급에 이바지할 수 있는 한국수어 교원을 양성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o 문화체육관광부(국립국어원)에서는 한국수어교육능력 검정시험의 원활한 운영을 위해 국가공인자격 운영 기관인 한국생산성본부에 한국수어교육능력 검정시험의 출제, 시행, 채점 등의 업무를 위탁하여 시행한다. 

 

■「한국수화언어법」은 한국수화언어(‘한국수어’라 약칭함)가 국어와 동등한 자격을 가진 농인의 고유한 언어임을 밝히고, 한국수어의 발전과 보전의 기반을 마련하는 내용을 담고 있다.

 

o 그동안 한국수화언어(‘한국수어’라 약칭함)를 가르치는 교원과 교원 양성 기관의 부족으로 한국수어의 체계적인 교육과 보급이 어려웠다. 이를 해결하고자 ?한국수화언어법 시행령?에서는 문화체육관광부 장관 명의로 한국수어 교원에게 자격을 부여하게 함으로써 안정적인 한국수어 교원 양성 체계를 마련하였다.  그 시행령과 시행규칙에는 한국수어교원의 자격 요건, 자격 심사 등 법에서 위임한 내용을 구체화하여 담고 있다.

 

■ 한국수어교육능력 검정시험은 한국수어교원에게 필수적인 시험으로 한국수어교원 양성 과정 120시간 이상을 이수한 이후 이 시험에 합격한 사람은 한국수어교원 2급 자격증을 받을 조건을 갖추게 된다.

 

o 국립국어원 누리집(홈페이지)을 통해 한국수어교원자격 심사(개인 자격 심사) 일정에 맞추어 심사 신청을 하여 심사에 통과하면 자격증을 받을 수 있다.

 

o 다만, 한국수어교원양성과정을 수료하기 전에 검정시험에 응시한 사람은 자격증을 받을 수 없다.

 

■ 시험은 총 5교시로 한국수어학, 농문화와 농사회, 한국수어 교육론, 한국수어의 실제, 수업계획안, 강의계획서, 수업 실연을 평가한다.

 

o 1, 2, 3교시는 4지선다형 문제로 컴퓨터 기반 시험(CBT) 방식으로 출제되며, 4교시는 강의계획서와 수업계획안의 작성을 평가한다. 5교시 ‘한국수어의 실제 2’ 과목에서는 수어 질문에 수어로 답변하는 내용을, ‘수업 실연’ 과목에서는 주어진 조건에 맞춰 모의수업을 진행하는 과정을 영상으로 촬영하여 평가한다.

 

o 제1회 한국수어교육능력 검정시험에 응시하려면 2019년 9월 16일부터 9월 27일까지 한국생산성본부 자격 플랫폼센터 누리집(https://license.kpc.or.kr/qplus/ kslt)에서 온라인으로 신청하면 된다. 시험은 2019년 11월 9일(토)에 치른다.

 

o 문화체육관광부 담당자는 “국가에서 한국수어교원에 대한 자격을 부여함으로써 한국수어교원 및 한국수어 교육에 관한 관심이 높아지고 양질의 한국수어 교육이 이루어질 수 있을 것이라 기대하고 있다.”라고 밝혔다.

 

o 한국수어능력 검정시험에 합격하여 수어교원 자격을 갖춘 사람들은 각급 학교의 방과 후 수업의 수어교사, 농학교 수어 보조교사를 비롯하여 공공기관, 장애인 복지 관련 단체, 자원봉사 단체 등에서 수어 전문가로서 보람 있는 역할을 수행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 한국생산성본부는 국가와 기업, 개인의 생산성 향상을 위해 우리나라 공공과 민간 영역 전반에 걸쳐 연구조사, 컨설팅, 지수조사, 교육훈련, 자격검정 등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한국생산성본부는 국내 대표적인 자격시험 주관기관으로 개인의 생산성 향상을 위해 정보기술자격(ITQ)을 비롯하여 다양한 국가공인 및 국제자격 등을 운영하고 있다.

 

 

▶기사게재

연합뉴스: https://www.yna.co.kr/view/AKR20190819048400003?input=1195m

파이낸셜뉴스: http://www.fnnews.com/news/201908191046595098

뉴시스: http://www.newsis.com/view/?id=NISX20190819_0000743948&cID=13001&pID=13000